뉴스레터

행복연구소에서 매 주 발행되는 소식지입니다.

HD행복연구소 뉴스레터 9호

작성자
HD Family
작성일
2019-07-23 15:05
조회
43

HD행복연구소 뉴스레터 9

 

행복씨앗

1.‘학교 행복씨앗심기’ 운영위원 모집 안내

새로운 행복씨앗심기 사업을 소개합니다. 어린이집 보육교사 대상으로 ‘영유아 행복씨앗심기’를 해왔듯이 이번에는 초중고 교사대상으로 ‘학교 행복씨앗심기’를 실시하여 교사의 회복탄력성 증진과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올 하반기에는 운영위원이 콘텐츠를 개발하고 직접 시범 운영해본 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활동하고자 합니다. 이에 따른 운영위원을 다음과 같이 모집하오니, 가치와 의미를 함께 만들어 가기를 희망하시는 분은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인원: 7명 내외

(2) 자격: (사)감정코칭협회 정회원이며 추가로 회복탄력성 강사자격증 소지자 (8월 한 달에는 준비 작업으로 주 1회 모임에 참여 가능해야 합니다.)

(3) 역할: 강의안(PP) 개발, 학교로 파견되어 강의 후 피드백 논의, 행정처리 등

(4) 신청 방법: 성함, 핸드폰 번호, 사시는 지역을 appreciateys@naver.com으로 송부

(5) 신청 기한: 2019.07.28(일) 까지

- 희망자 신청 수에 따라 모두 초대해 드리지 못할 수도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 기타 궁금한 사항은 010-9478-6473(학교행복씨앗 담당자 박영순)으로 문의해 주세요.

2. 울산 매곡고 ‘라이프코칭’ 연수

매곡고는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신청하고 수강하는 ‘고교학점제 교육부 시범학교’입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진로에 대해 자신감과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진로 탐색을 위한 삼율 어드밴티지“ 연수를 개최하였습니다. 자기 소개하기, 자신의 마음 알아차리기, 스트레스 관리하기, 긍정자원 탐색하기, 장점 찾기와 인터뷰하기, 마음의 지도 그리기, 대화법 알기, 지구시민 이야기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고등학생 225명 대상으로 23명의 라이프코칭 강사들이 참여하였습니다. 박현아 담당자의 지도하에 강사님들은 여러 차례 사전 워크숍을 개최하여 맞춤형 콘텐츠를 준비하였습니다. 주강사와 실습강사 외에 각 팀에 참관자 한 명씩 배치하여 더 많은 강사들이 주강사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이번 연수에는 장태자 선생님을 비롯하여 울산 지역 강사님들께서 특별히 수고해 주셨습니다. 참가자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알림

1. 조벽 교수는 7월 25일 4시에 교원대에서 보건교사 대상으로 “보건교사의 케어와 회복탄력성”이란 주제로 특강을 합니다.

2. 조벽 교수는 다음 주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3급 공무원 승진자 대상으로 소통과 신뢰에 대해서 특강을 합니다. 또한 24일에는 특허청장과 만나서 창의력 활성화에 대하여 의논합니다.

 

열림

1. 해군사관학교 훈육관 연수

7월 29~30일에 해군사관학교 훈육관 연수가 서울에서 실시됩니다. 매해 2차례 개최되는 연수는 사관학교 생도 훈육을 맡은 해군 장교들에게 생도들이 4년에 걸쳐 (총 8일간) 배우는 내용을 요약해드리고 추가로 상담과 멘토링 기술을 제공해드립니다.

 

울림 (HD행복연구소의 오리지널 이야기)

희망을 선택하세요. 자신의 앞날이 훤하기 때문에 희망이 느껴지는 게 아니라 희망을 가질 때 앞날이 훤해 옵니다. - 『인재혁명』 중에서

 

나눔

1. 멘토 카드

5d49221b645027675564.jpg

위 문구를 멘토라이징 팀에서 준비한 카드로 작성한 것을 나눠드립니다.
멘토 카드에 적인 위즈덤("WEsdom")이란 단어는 타인과 함께 어울리는 공동체 마인드를 갖춘 지혜를 뜻하는 창작된 단어입니다.
2011년도 글로벌 인재포럼에서 조벽 교수가 제안한 개념입니다.(관련 기사)
지혜를 뜻하는 영어 단어 wisdom에서 i(나)를 빼고 그 대신 we(우리)를 넣었습니다.

* 여러분들께서도 다른 분들과 나누고 싶은 소식과 자료가 있다면 설명과 함께 보내주시면 (handanfamily@gmail.com) 뉴스레터 편집 팀이 검토한 후에 적절한 시점에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럿이서 함께 활동하는 내용과 사진도 환영합니다.

 

조벽, 최성애 드림

2019.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