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행복연구소에서 매 주 발행되는 소식지입니다.

HD행복연구소 뉴스레터 11호

작성자
HD Family
작성일
2019-08-06 16:38
조회
33

HD행복연구소 뉴스레터 11

 

알림

1. 최성애 박사는 8월 8일에 KBS <아침마당>에 다시 출연합니다. 이번 방송의 주제는 ‘자녀 체벌’입니다.

2. HD행복연구소 운영위원 소개

5d492c075fd133981754.jpg

문수영 선생님은 위탁연수를 비롯하여 외부와 연결하는 중요한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서 유치원에서 근무를 하던 중 감정코칭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부모님들께 알려드리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2급과 1급 과정을 공부하였습니다. 하지만 진실한 제 감정을 알아갈수록 왠지 모르게 눈물이 많이 났습니다. 제가 너무 오랫동안 감정노동에 시달리며 살아왔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억지로 웃으며 타인을 배려하는 게 사실은 고통스러운 ‘과배려’였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 후 연구소의 여러 연수들을 접하면서 저는 이제 타인의 행복에 기여하면서 사는 기쁨을 알게 되었고 또 그리할 수 있는 역량을 서서히 갖추어가는 자부심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저는 계속해서 행복씨앗심기에 참여하면서 아이들에게 넉넉한 미소를 보여줄 수 있는 어른들이 많은 세상이 되길 꿈꿉니다."

3. 조벽 교수는 8월 1일부로 고려대학교 석좌교수로 임명되었습니다. <뉴스 연결하기

4. 이번 주말에 진행되는 <강의법 기초 연수>는 조기 마감되었습니다. 연수 안내문을 뒤늦게 접하고 신청하려는 분들을 다 수용하지 못해서 미안합니다. 대기자들이 많은 관계로 정기 연수 일정 사이에 추가 연수를 진행하는 안을 고려해보겠습니다.

 

행복씨앗심기

1. 필리핀 행복씨앗심기

5d492c075ffc55248103.jpg

최근에 HD행복연구소에서 같이 공부한 동문(사진 왼쪽에서, 송혜진, 최영윤, 임수현, 이수정 박혜준)들이 선한마음을 가지고 필리핀을 방문하여 행복씨앗을 심고 왔습니다. 2박3일간 총 32명의 부모와 자녀에게 감정코칭과 회복탄력성 내용을 전달해드렸습니다. 부모와 자녀가 각자 자신의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감정을 알아차리게 도왔습니다. 서로 이해하고 다가가는 대화를 할 수 있게 해서 부자간 좋은 관계를 맺고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매우 구체적인 내용이 담긴 보고서를 정성껏 준비해주신 필리핀 행복씨앗 팀께 감사드립니다. 추후에 정리해서 여러분들께 전달해드리겠습니다. 행복씨앗심기도 나눔이지만 보고서 공유도 큰 나눔입니다. 대단히 고맙습니다.

“내 안의 선함이 당신 안의 선한 간절함을 알아보았고, 우리가 만나 뜻을 이루었습니다. 이로 인해 나와 당신만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행복할 수 있어서 더욱 행복합니다.” - 필리핀 행복씨앗 팀 일동

2. 교사 행복씨앗심기

5d492c075f0c28072002.jpeg

어린이집 보육교사에게 감정코칭 특강을 전달하는 영유아 행복씨앗심기에 이어서 초중고 교사에게 회복탄력성 특강을 전달하는 교사 행복씨앗심기 프로젝트가 준비 중입니다. 준비 위원회가 발족되었고 8월 2일에 첫 회의가 개최되었습니다. 위원은 (사진 왼쪽에서) 한이숙, 박영순(위원장), 차주옥, 조정미, 박현진, 최연화, 이성훈, 최명길, 박지윤, 진수명(불참)입니다.

여름 방학동안 콘텐츠를 준비하고, 가을학기에 시범 강의를 통해 강의 슬라이드와 자료집을 수정하고 보안하고, 강사진을 꾸린 후에 내년부터 활동을 본격적으로 개시할 계획입니다. 이토록 정성을 듬뿍 담아 철저하게 준비되는 프로젝트라서 어린이집이 매우 환영하고 기다리는 영유아 행복씨앗심기만큼 교사 행복씨앗심기도 이롭게 성장하리라 믿습니다. 위원님들이 매우 고맙습니다.

 

* 여러분들께서도 다른 분들과 나누고 싶은 소식과 자료가 있다면 설명과 함께 보내주시면 (handanfamily@gmail.com) 뉴스레터 편집 팀이 검토한 후에 적절한 시점에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럿이서 함께 활동하는 내용과 사진도 환영합니다.

 

조벽, 최성애 드림

2019.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