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행복연구소에서 매 주 발행되는 소식지입니다.

HD행복연구소 뉴스레터 15호

작성자
HD Family
작성일
2019-09-04 11:50
조회
81

HD행복연구소 뉴스레터 15호
 
울림 (HD행복연구소의 오리지널 이야기. 인용 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표정과 인상
표정과 인상을 구분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원래 표정(表情,expression)이란 표출된 감정이란 뜻으로 내 감정 상태가 내 몸에 드러난 모습입니다. (흔히 몸 부위 중에 얼굴에 나타난 모습을 지칭합니다.) 인상(人相, appearance)도 몸, 특히 얼굴에 그려진 모습입니다. 그러니 둘 다 얼굴에 나타난 모습이긴 하지만 표정은 겉으로 자연스럽게 표출된 내적 감정 상태인 반면 인상은 생각으로 인하여 인위적으로 얼굴에 그려낸 감정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말로 화가 나면 그 감정이 얼굴 근육을 움직여 얼굴이 일그러집니다. 이건 표정입니다. 그러나 화가 많이 났음을 강조하거나 화난 척하기 위해 일부러 얼굴을 험상궂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건 인상 쓰는 것입니다.
표정은 매우 자연스럽게 그리고 본능적으로 감정 상태가 반영된 것인 반면 인상은 생각을 반영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정한 감정과 생각이 오래 지속되어 아예 얼굴에 그 상태가 각인된 모습도 인상이라고도 합니다. 그러니 인상은 그 사람이 살아온 마음과 정신 상태를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예전부터 “인상을 펴라.” “인상 쓰지 마라.” “인상은 험해도 마음은 착해요.”란 말들이 있나 봅니다.

열림

1. 라이프코칭 사례 발표회
8월 31일에 진행된 라이프코치 사례 발표회에 16분이 참여하였고 네 분께서 발표하셨습니다.

송연주- 주강사로 참여하신 판곡중 연수 경험을 진정성 있게 들려주셔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박현아-인성교육의 새로운 분야인 ‘또래상담’ 및 ‘위기 상황(자해/자살)’에서 삼율 바탕의 인성교육 모듈의 활용 가능성과 성공적 교육경험 공유하였습니다.
진수명-‘꿈과 목표’라는 주제로 울산매곡고 사례를 생생하게 전달해주셔서 현장의 느낌을 간접 경험하실 수 있었습니다.
심기원-정서지능 놀이라는 주제로 ‘감정코칭 퀴즈’와 새로운 버전의 ‘전기놀이’를 함께 활동하며 정말 많이 웃으면서 배울 수 있는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우리 모두의 미래입니다. 그들이 성공하고 행복해야 우리가 잘 살 수 있습니다. 더 좋은 라이프코치 연수를 개발하여 학생들이 더 큰 존재로 성장하도록 애쓰시는 발표자와 참여자 모두 고맙습니다.

015-%EB%9D%BC%EC%9D%B4%ED%94%84%EC%BD%94%EC%B9%98.jpg


우리에게 익숙한 콘텐츠가 학생들에게는 새롭고 어려울 수 있다는 깨달음, 삼율의 현장적용을 위한 팁과 좀 더 발전된 발표 자료를 공유하였습니다, 많은 질의응답을 통해 강사님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어서 행복했습니다. - 박현아, 라이프코치 프로그램 담당자
 
행복씨앗
1. 교사의 회복탄력성을 위한 행복씨앗심기
최근에 결성된 회복탄력성 행복씨앗심기 준비위원회가 사업을 매우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준비위원회가 발족된 지 겨우 한 달 지났는데 벌써 발표자료 초안이 준비되었고 시범운영진에게 전달되었습니다. 새 학기 시작에 맞춰 서울에 있는 모든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공문이 발송되었고 현재 신청을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가을 학기 내내 시범 운영을 실시하면서 발표 자료를 계속 발전시키고 내년부터 강사진을 모집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할 계획입니다. 이토록 체계적이고 세밀한 계획으로 추진되는 행복씨앗 프로젝트의 결실이 참으로 기대됩니다. 준비위원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사진은 9월 2일 개최된 발전위원회 회의 모습입니다. - 박영순 당담자

015-%ED%9A%8C%ED%83%84%ED%96%89%EC%94%A8.jpg

 
알림

1. 새 학기
또 다시 새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HD행복연구소에서도 감정코칭과 회복탄력성 연수를 비롯해서 여러 교육 과정이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주목할 프로그램은 감정코칭 2급 주말반에 이어서 2급 주중반입니다. 주말에 시간을 내기 어려웠던 분들이 오랫동안 기다렸던 연수에 설레는 마음으로 오십니다. 그래서인지 주중반 수강생들의 열기가 매우 뜨겁습니다.

2. 부모 감정코칭 교육
매달 진행되어 오던 12시간짜리 부모 감정코칭 교육이 새롭게 준비되었습니다. 서울에서는 매주 수요일 오전 10-1시에 3시간씩 4주간 진행되는 연수를 이번에는 조벽 교수가 시작합니다. 매주 하나의 감정코칭 기술을 확실하게 터득하게 되는 “hands-on" 실습위주 연수로 이루어집니다. 9월 연수는 이미 마감이 되었고, 다음 연수 기회는 10월 2일부터 시작합니다.
3. 조벽 교수는 9월 10일 오후 7시에 함안교육지원청에서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조성” 연수에 학부모와 교사 대상으로 특강을 합니다.
 
* 여러분들께서도 다른 분들과 나누고 싶은 소식과 자료가 있다면 설명과 함께 보내주시면 (handanfamily@gmail.com) 뉴스레터 편집 팀이 검토한 후에 적절한 시점에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럿이서 함께 활동하는 내용과 사진도 환영합니다.
 
조벽, 최성애 드림
2019.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