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행복연구소에서 매 주 발행되는 소식지입니다.

HD행복연구소 뉴스레터 18호

작성자
HD Family
작성일
2019-10-08 16:21
조회
7

HD행복연구소 뉴스레터 18호
 
열림
1. (사)감정코칭협회 학술대회
(사)감정코칭협회 추계학술대회가 2019년 11월 9일에 서울교육대학교에서 개최됩니다. 참석을 꼭 원하시는 분은 곧바로 등록하시기를 권합니다. 이유가 있습니다.

협회의 규모를 감안해서 저희는 줄곧 450명을 수용할 수 있는 행사장을 섭외해 왔습니다만 작년부터 참가 신청자가 수용 인원을 능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올해에는 좀 더 큰 장소를 섭외하려고 했지만 여의치 않았습니다. (그 다음 크기의 행사장은 너무 커서 저희 행사에 부적절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매우 죄송스럽지만 올해도 작년과 같이 참석을 원하시는 모든 분들을 수용하지 못하게 될 것 같습니다. 내년에는 좀 더 고민하고 노력해서 신청자 모두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술대회 준비위원장은 일 년 전부터 정해지며 준비팀은 여러 팀으로 나뉘어 일 년 내내 가동됩니다. 각 팀장들은 학술대회 준비 경험자들이어서 자신이 맡은 일뿐만 아니라 서로 손발을 맞추며 철저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준비위원회 위원은 이진현(위원장), 김민석, 민혜영, 박현아, 박혜준, 안미현, 양선아, 이수정, 전옥선, 진수명, 천미영, 최명길 선생님입니다.
 

noname00.png

사진 갭션: 현장 답습 중인 준비위원 (왼쪽에서 민혜영, 천미영, 이수현, 박현아, 최명길)


”학술대회 준비팀은 기쁜 마음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참가자들 한 분 한 분께 편안하고 유익한 경험을 선물 드리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이진현

 
행복씨앗
1. <행복씨앗심기> 분과위원 모집 안내
공동체적 행복을 구현하기 위하여 영유아행복씨앗, 학교행복씨앗, 해군사관학교 행복씨앗 등을 진행해 왔습니다. 그러나 내년부터는 더 다양하고 많은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따라서 활동을 체계적으로 기획하고 총괄하는 행복씨앗심기 분과위원회 위원을 모집하고자 합니다.

하는 일은:
(1) 새로운 행복씨앗심기 프로그램과 콘텐츠 기획
(2) 춘계 행복씨앗심기 사례발표회 준비 – 2020년 봄 예정
(3) ‘행복씨앗人’ 관리

행복씨앗심기 분과위원으로 함께 하시고자 하는 분은:
(1) 인원: 7명 내외
(2) 자격: (사)감정코칭협회 정회원이며 한 달에 2회 정도 모임에 참여 가능해야 합니다.
(3) 신청 방법: 성함, 핸드폰 번호, 사시는 지역을 yune0412@hanmail.net 으로 송부
(4) 신청 기한: 2019. 10. 08(일) 까지

- 희망자 신청 수에 따라 모두 초대해 드리지 못할 수도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 기타 궁금한 사항은 010-3295-6933 (행복씨앗 담당자 윤지영)으로 문의해 주세요.
 
2. HD행복연구소 운영위원 김민정 선생님
HD가족클리닉을 담당하는 김민정 선생님은 연구소와 함께 한지 벌써 10년을 훌쩍 넘긴 베테랑입니다. 전문가로써 본격적인 활동은 최성애 박사가 주도한 ‘HD교실’에서 보조교사로, 조벽 교수가 운영한 위센터에서 상담사로 일했던 2009년부터입니다. (HD공부는 그 전부터 했습니다.) 그 후로 교육부 위탁 사업인 대안교실 담당자 1,600명을 위한 워크숍 팀장, 23회기 진행된 현대자동차 직원 워크숍 주강사, 동화중 KBS 프로젝트 현장총괄, 해군사관학교 연수총괄, 베트남 하노이 국제학교 행복씨앗 총괄, 탈북여성을 위한 하나원 행복씨앗을 비롯하여 최근에는 삼성병원 감정코칭 연수총괄에 이르기까지 HD행복연구소가 새로운 일을 시도할 때마다 앞장서는 리더입니다.

noname01.png

“감정코칭을 통해 많은 분들을 만나 뵐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HD행복연구소가 아니었다면 이렇게 다양한 분들을 만날 수 있었을까, 새삼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배경은 다르지만 감정을 함께 나눌 때의 순수한 기쁨은 제게 어려움을 잊게 하는 에너지원이 됩니다. 그래서 저는 새로운 분들과 감정코칭을 나누는 일을 좋아합니다.” - 김민정
(참고로, 각 주요 분과위원회 위원장은 HD행복연구소 운영위원회 운영위원으로 초대되며, 2년 임기로 활동하시게 됩니다.)
 
알림
1. 하노이 감정코칭 1, 2급 연수

지난주에 김순복 선생님이 하노이에서 감정코칭 연수를 진행하였습니다. 벌써 감정코칭 2급 5기와 1급 3기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힘든 해외 연수를 진행하는 김순복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런 노력으로 중요한 기회가 찾아왔을 때에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인적 자원이 준비되게 되었습니다. 좋은 기회란 아래 기사와 같이 베트남 사회에 감정코칭을 대대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기회입니다.

2. 베트남 “우리 엄마가 달라졌어요.”
조벽 교수가 예전에 한국에서 EBS 다큐멘터리 “우리 선생님이 달라졌어요”로 방송대상 그랜드슬램을 이루었지요. 그 방송 포맷이 2016년도에 베트남으로 수출되었고 조벽 교수가 자문을 맡았습니다. 그러다가 아예 출연까지 하게 되어 2017년 겨울에 9부작이 방영되었습니다. 매우 좋은 시청자 반응에 따라 올해에는 “우리 엄마가 달라졌어요” 4부작이 제작되었습니다. 이때 하노이에 거주하시는 감정코칭 강사들이 방송에 출연하였습니다. 앞으로 베트남 거주 감정코칭 강사들이 큰 활약을 하리라 기대됩니다.

 

 

noname02.pngnoname03.png

베트남 국립방송국 녹화 스튜디오. 왼쪽에서 최성애, 양희경, 최우생, 남미라, 김성자, 한승희(위 사진 왼쪽에서 6번째)

 
* 여러분들께서도 다른 분들과 나누고 싶은 소식과 자료가 있다면 설명과 함께 보내주시면 (handanfamily@gmail.com) 뉴스레터 편집팀이 검토한 후에 적절한 시점에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럿이서 함께 활동하는 내용과 사진도 환영합니다.
 
조벽.최성애 드림
2019.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