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씨앗 프로젝트 - HD행복연구소
연구소 활동 행복씨앗 프로젝트

행복씨앗 프로젝트

행복씨앗 프로젝트는 최성애 박사, 조벽 교수와 뜻을 함께하는 HD행복연구소 전문강사들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입니다.

HD행복연구소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세계 최고의 양육법인 <가트맨식 감정코칭>과 스트레스 관리법인 <하트매스 회복탄력성>을 보육교사와 학교, 가정, 사회 곳곳에 보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행복한 부부생활을 위한 <가트맨 부부 행복수업>을 전파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 라이프코치(인성지도)를 보급하고 있습니다.

부부행복과 안정된 결혼을 위한 행복씨앗

신혼이나 영유아 자녀를 둔 20-30대 저소득층과 고위험군 부부에게 <가트맨식 행복수업>을 진행합니다. 우호감과 신뢰감을 회복시켜주고 갈등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교육과 상담이 병행되는 교육으로 이혼을 예방하고 안정되고 행복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도와드립니다.

행복하고 건강한 아기 양육을 위한 행복씨앗

<감정코칭>은 엄마, 아빠, 아이의 유대감을 키워 안정적 애착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영유아 자녀를 둔 모든 부부와 예비부부에게 부부코칭과 감정코칭 교육을 실시하면 이혼도 예방하고 가정의 건강을 확실하게 지켜줄 것입니다. 또한 감정코칭을 받은 아이는 건강한 학생, 유능하고 유익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고 행복한 가정을 꾸릴 수 있습니다.

영유아 보육교사를 위한 행복씨앗

행복한 관계의 첫걸음을 시작하는 출산 예정 부부,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와 영유아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감정코칭 무료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감정코칭은 아이의 감정을 공감하고 수용하여 신뢰감과 친밀감을 형성하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코칭하는 사랑의 관계 기술입니다.

다문화 가정을 위한 행복씨앗

우리나라의 다문화 가정은 30만 가구(15년 여성가족부 자료)를 넘어섰습니다. 그중에서 40%가 차별을 경험하였고, 자녀들의 65%는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해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HD행복연구소는 다문화 가정에 <감정코칭>과 <가트맨식 행복수업> 교육을 진행하여 가정의 해체를 막고 아이들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군과 군가정을 위한 행복씨앗

평시에는 건강하고 안전한 군문화를 만들며 전시에는 빠르고 명료한 판단으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가트맨식 감정코칭>과 <하트매스 회복탄력성> 기술을 군대에 보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군가족이 행복한 가정을 꾸릴 수 있도록 <가트맨식 부부코칭>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미 미국방부에서는 그 효과를 인정하여 감정코칭과 부부코칭을 군인과 그 가족을 위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학생과 사회초년생을 위한 행복씨앗 

멘토링을 받은 대학생과 사회초년생들이 스스로 멘토가 되어 일어선다는 의미로 멘토라이징 프로그램이 준비중입니다. 사회생활에 꼭 필요한 관계기술과 스트레스 관리법을 매우 적은 비용으로 배울 수 있는 행복씨앗 프로그램입니다.

행복씨앗 현황

2006년 최성애 박사와 조벽 교수 2명으로 시작된 행복씨앗은 지금까지 500여 기관, 16여만 명에게 전파되었습니다. 방송, 언론, 출판 활동을 포함하여 다양한 곳에서 전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8년부터 더욱 확장된 행복씨앗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행복씨앗 강사가 되는 방법과 혜택

HD행복연구소의 자격증 과정을 통과한 후 행복씨앗 강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감정코칭 전문강사, 회복탄력성 전문강사로서 저소득층 사람들과 고위험가정에 무료로 1~2시간 동안 교육을 하는 분 모두가 행복씨앗 전파자입니다.

행복씨앗 강사로서 일정시간 활동을 하고 몇가지 검증을 받으면 연구소에서 진행하는 각종 워크샵에 보조강사, 주강사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감정코칭협회에서 강사멘토, 수석강사, 수련감독이 될 수 있는 행복씨앗 시간과 동일하게 인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