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프로그램 세대간 트라우마 치료와 미해결과제 치료법

세대간 트라우마 치료와 미해결과제 치료법

워크샵 소개

내담자의 문제와 상황에 따라 가트맨 방식이나 감정 코칭 외에 다양하고 적절한 치료기술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나흘간의 심리치료 집중훈련에서 배울 방식들은 세대간 트라우마와 미해결 과제에 매우 효과적일 뿐 아니라 가족, 아동, 청소년, 개인, 관계, 집단 치료에 여러 면으로 적용할 수 있는 안전하고 탁월한 방법입니다. 이번 훈련을 통해 전문가로서의 성장과 상담치료자로서의 기술을 한 단계 올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흘 워크샵에서는 다음 4 영역을 집중 훈련 받을 것입니다.
1. 치료자의 신체적 자기조율과 에너지 관리
2. 세대간 트라우마 치료기법 시연
3. 치료자의 지지 속에 이뤄지는 내담자의 미해결과제 직면 치료법 시연
4. 내담자의 저항을 창조적 긍정성으로 이끄는 방법

세대간 트라우마 치료

내담자의 관계도식(relationship schema)을 좀 더 큰 맥락적 장(context와 field)에서 배치와 재배치의 실험을 통해 새롭게 조명합니다. 치료자의 세심한 안내와 상호작용 속에 내담자의 내면 깊숙이 형성된 무의식적 가족 역할과 상징성에 대한 알아차림, 통찰을 구체화 하며, 새로운 도식을 감각적, 언어적 체험으로 구축하는 방식입니다. 이 치료법은 최성애 박사가 지난 20여년 동안 독일, 이스라엘, 프랑스, 스위스, 미국 등 세계 최고의 치료자들로부터 수많은 워크샵을 통해 배워온 치료법과, 뇌과학과 임상을 통해 개인치료에 적용하는 방식이며 내담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식입니다.

세대간 트라우마 치료의 필요성
부부나 가족 문제로 상담을 원하는 내담자 중에는 원가족에서의 상실, 이별, 불화, 학대나 방치, 애착손상 등으로 현재의 부부나 자녀 관계에서 성장과 기쁨 대신 실망, 고통, 좌절감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신이 간절히 바라는 안정적이고 행복한 관계를 만들기보다 무의식 중에 고통스럽고 역기능적인 행동패턴을 반복하는 분들을 위한 개인치료 방법을 시연, 참여, 실습을 통해 배웁니다.

진행방식
<세대간 트라우마 치료>는 시각적 이미지, 구성원의 위치 배정, 무의식적 도식의 구체화와 알아차림 등을 통해 내면의 원가족 구성을 현재(here and now)에 배치한 뒤 몇 단계의 작업 후, 재구성해봅니다. 이후 가족 구성원의 막힘과 엉킴을 풀고, 새로운 도식을 만들면서 과거-현재-미래의 시간적 맥락 속에 생명과 사랑의 영속성을 체험하면서 에너지원을 발견합니다.

미해결과제 직면 치료법

미해결감정은 표현되지 못하고 미처 해결되지 못한 감정 (원한, 분노, 증오, 고통, 불안, 슬픔, 죄책감, 자포자기, 우울 등)으로, 특정 기억이나 환상과 연합되어 쉽게 떠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신과 타인 간의 의미 있거나 효과적인 접촉을 방해하고 현재 감정, 생각,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상의 경험에서 온전성을 이루지 못했거나 혹은 해소를 방해받을 때 ‘미해결과제‘로 남아 지속적으로 인간 관계와 일상을 왜곡하거나 정서적, 사회적, 인격적 성장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이런 미해결감정들은 현재 인식을 어수선하게 만드는 불필요한 감정적 부산물을 만듦으로써 에너지 흐름, 자신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해소하는데 방해하기 때문에 다양한 심리적/신체적 적응문제들을 일으킵니다.

미해결 직면 치료를 하고나면 마치 퍼즐을 맞추다가 한 조각이 부족하면 뭔가 미완결된 느낌이지만, 나머지를 찾아 완결했을 때는 안도감과 충족감이 들며 에너지를 새로운 곳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미해결과제 직면치료의 목표
1. 자신을 섬세하게 자각, 인정, 수용하게 됨.
2. 자기 삶과 경험의 주체가 자신이며 선택의 책임자도 자신임을 깨달음 (*이는 치료효과를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함)
3.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는 방법과 가치형성
4. 지금, 여기에서 벌어지고 있는 감각과 환경의 인식, 그리고 자신의 내부에서 벌어지는 감정과 생각 등을 알아차림
5. 타인과의 관계를 좀 더 유연하고 여유로우며 서로에 대한 지지, 수용, 성장의 패턴으로 전환

진행방식
<미해결과제 직면 치료>는 경험 당시 무지, 미숙, 지지의 부족 등으로 잘 대처하지 못했거나 후회와 수치감으로 남은 트라우마 경험을 치료자의 안전한 지지 속에 직면함으로써 지금, 여기서 경험과 기억을 재창조함으로써 완결의 만족과 권한부여, 자기효능감을 회복하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워크샵 기대효과

이번 워크샵에서는 치료 기법 시연을 볼 뿐 아니라 내담자 역할을 해봄으로써 참여자가 묶여있던 낡은 패턴이나 속박감에서 자유롭게 벗어나며 새로운 관계 패턴을 창조할 수 있는 깊은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로써 꽉 막히거나 고착된 관계, 반복되는 부정적 패턴, 고통스럽고 무의미한 관계들에 대해 새로운 통찰과 해결법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나아가 각자 자신에게 힘을 주는 새로운 자유감과 깊은 근원적 연결감을 얻고 삶에 필요한 지지적 자원을 찾아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청 및 문의

자격: 가트맨 부부치료 Level-III과 슈퍼비전 12회기 이상 수료, HD대학원과정 감정코칭 1급이상 받으신 분(이 중 한 가지라도 수료하신 분, 우선권은 2~3가지 수료하신 분부터 입니다. 신청서 동기란에 기재해 주세요.)

각 과정 일정은 상반기, 하반기 일정에 올라오며 신청은 약 1달 전부터 가능합니다. 이메일 구독신청을 하시면 신청일, 주요 공지를 미리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